ISO 인증 지원 사업
ISO 인증은 기업이나 조직이 일정 수준 이상의 경영을 실행하고 있다는 것을 대외적으로 증명하기위해 국제표준화기구 ISO의 국제표준을 객관적으로 인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ISO 인증기관은 기업이나 조직이 ISO 국제표준을 충족하여 경영됨을 제3자 심사를 통해 인증함으로써 기업이나 조직의 신뢰와 경쟁력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돕습니다.
| ISO 7101 Healthcare organization management 헬스케어 품질경영시스템
ISO 7101은 의료 품질경영에 대한 최초의 국제 합의 표준입니다.이는 지속 가능한 고품질 의료 시스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에 대한 요구 사항을 규정하여 모든 규모, 구조 또는 지역의 조직이 다음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강력한 최고 경영진을 바탕으로 품질 문화를 조성합니다.
- 사람 중심의 배려, 존중, 공동 생산, 형평성 및 존엄성을 기반으로 한 의료 시스템을 수용합니다.
- 위험을 식별하고 해결합니다.
- 환자와 직원의 안전과 복지를 보장합니다.
- 문서화된 프로세스와 문서화된 정보를 통해 서비스 제공을 제어합니다.
- 임상적, 비 임상적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평가합니다.
- 프로세스와 결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 ISO/IEC 42001 Artificial intelligence Management system 인공지능 경영시스템
ISO/IEC 42001은 조직 내에서 인공지능 경영 시스템 (AIMS)을 구축, 구현, 유지 및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요구 사항을 명시한 국제 표준입니다.
이 표준은 AI 기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활용하는 기관을 위해 설계되어 있으며, 인공지능 시스템의 책임 있는 개발 및 사용을 보장합니다
ISO/IEC 42001은 세계 최초의 AI 관리 시스템 표준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분야에 대한 귀중한 지침을 제공 합니다. 이 표준은 인공지능이 제기하는 고유한 도전 과제, 즉 윤리적 고려사항, 투명성, 지속적인 학습 등을 다룹니다. 조직에게는 AI와 관련된 리스크와 기회를 관리 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제시하며, 혁신과 거버넌스 간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 ISO 21902:2021 Tourism and Related Services 관광 및 관련 서비스 경영시스템
ISO 21902 관광 및 관련서비스는 모든 연령과 능력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이 관광을 동등하게 접근하고 즐길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모두를 위한 접근 가능한 관광”에 대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지침을 제공 합니다. ISO 21902 는 정책 수립, 전략, 인프라, 제품 및 서비스 의 핵심 측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공공 또는 민간 부문을 포함한 관광 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이해 관계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는 지역, 국가, 국제적 수준에서 적용됩니다.
이해관계자는 공공 행정기관, 숙박 서비스, 외식 및 레스토랑 서비스, 교통, 여행사 및 관광업체, MICE(회의, 인센티브, 컨벤션, 전시회) 및 여가 활동 뿐만 아니라 관광, 여행, 목적지 관리와 관련 된 기타 경제 부문의 서비스 제공자 및 그들의 계약업체 와 공급업체를 포함하여 적용 됩니다.
| ISO 9001 Quality management systems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 (The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ㆍ시행되고 있는 표준으로써 고객에게 공급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실현체계가 공급자로서의 최소한의 요구 조건의 충족여부를 제3자 인증기관에 의해 객관적인 평가를 통하여 구매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신뢰감을 제공하는 국제적인 인증제도 입니다.
기업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 향상을 통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과 아울러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발전을 추구하는 제도입니다.
| ISO 14001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s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표준은 기업활동의 전 과정에서 걸쳐 지속적 환경성과를 개선하는 일련의 경영활동을 위해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이며,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제도는 조직이 구축한 환경경영 시스템이 이 표준에 적합한지를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ISO 14001은 여타 국제 환경규제와는 달리 기업활동의 전반에 걸친 환경경영시스템을 평하여 객관적인 인증을 부여하는 것으로써 기업이 단순히 해당 환경법규 또는 국제기준을 준수하고 있는가의 차원을 넘어 기업이 얼마나 환경방침, 추진계획, 실행 및 운영, 점검 및 시정조치, 경영검토, 지속적 개선등의 포괄적인 환경경영을 실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제도입니다.
| ISO 45001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management systems 안전 및 보건 경영시스템
ISO 45001 은 직장안전 및 보건경영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전의 안전 활동이 안전관리자 중심의 것이 였다면 ISO 45001은 기업의 최고경영자의 뜻 아래 모든 조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하는 것으로 실제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적으로 예측 및 예방하여 조직원의 안전 보건과 건강을 유지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이윤 창출과 조직원의 안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ISO 45001은 단순히 직장안전 보건 경영 시스템 심사 기준 및 안내지침으로 기업의 산업보건 및 안전활동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시스템일뿐만 아니라, ISO 9001, ISO 14001등의 시스템과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향을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 ISO 22000 Food safety management systems 식품안전 경영시스템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경제체제의 급속한 지식 집약화에 더불어 다양한 기술 및 경영혁신 전략이 세계적으로 전개됨에 따라, 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화 활동도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적인 흐름에 대응하여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는 2005년 9월 식품안전경영에 관한 국제표준[ISO 22000]을 제정, 공표하였습니다.
ISO 22000은 식품안전에 관련 요구사항을 정한 국제표준으로써, 식품공급사슬에 속하는 모든 조직이 자율적으로 식품의 안전관리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통합하는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식품안전을 개선하기 위하여 제정되었습니다.
| ISO/IEC 27001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정보보안 경영시스템
ISMS(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는 정보 보안을 수립, 구현, 운영, 모니터링, 검토, 유지관리 및 개선하기 위한 체계적인 비즈니스 리스크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관리 시스템입니다. ISO/IEC 27001은 ISMS(정보 보안 관리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유일한 심사 가능한 국제 표준인증입니다. 정보보안표준의 통제항목은 기업에게 소중한 정보 자산 관리를 적절하고 안정적으로 통제 관리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정보보안의 실패는 기업뿐 아니라 기업에 속해있는 고객의 정보와 자산까지도 유출될 수 있는 큰 Risk입니다.
| ISO 13485 Medical Devices Quality Management Systems 의료기기 품질경영시스템
ISO 13485는 조직이 고객 및 적용 가능한 규제 요구사항을 일관되게 충족하는 의료 기기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야 하는 품질관리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은 의료기기의 생산, 저장 및 배포, 설치 또는 서비스, 관련 활동(예: 기술 지원)의 설계 및 개발 또는 제공을 포함한 life cycle의 하나 이상의 단계에 관여할 수 있습니다. ISO 13485는 품질관리 시스템 관련 서비스를 포함하여 제품을 제공하는 공급업체 또는 외부 업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